ffmpeg using on Windows 10 (2018.08.23)




ffmpeg은 강력한 encoder/decoder이기 때문에 많은 곳에 사용된다. 

하지만 GUI 에서의 사용의 제한으로 인해 command line으로만 사용이 가능하다. (windows key +r  -> cmd)


물론 커맨드에 익숙치 않은 사용자라면 다소 복잡하고 어렵게 느껴질 수 있지만 몇 번 사용하다보면 금방 익숙해질거라 생각한다. 


1. Installation

 1) 아래의 사이트에 들어가서 자신의  Architecture에 맞는 파일을 다운 받는다.

    https://ffmpeg.org/download.html        

   (Linking 옵션은 'static' 디폴트로 설정 되어 있는 걸 선택하면 된다. )


 2)  다운받은 .zip file의 압축을 풀기 위한 폴더를 생성한다.  

   이 때 폴더의 위치는 가급적 C:\Program Files\ffmpeg 에 만드는걸 추천한다.

   ffmpeg 폴더에 다운 받은 파일의 압축을 풀면 새로운 폴더가 생성되고 그 안에 3개의 폴더 
   (bin,doc,presets)와 2개의 텍스트 파일(LICENSE,README)이 있는데 그 폴더의 파일들을 ffmpeg 폴더로 옮긴다.  


 3) bin 폴더에 들어가면 ffmpeg.exe 파일이 있을텐데 더블클릭해서 실행해보자.

  당연하게 아무일도 일어나지 않을것이다. 앞서 말한바와 같이 커맨드라인으로만 실행할 수 있다.

  이제 설치를 마무리 하기 위해 아래의 목록을 순차적으로 진행한다.

   - 바탕화면에 있는 내 컴퓨터 아이콘을 오른쪽 클릭하여 속성으로 들어간다.

   - 왼쪽상단에 있는 고급 시스템 설정을 클릭

   - 상단의 다섯개 탭 중 고급 탭 클릭 후 환경변수를 클릭

   - 환경 변수 창에서 Path 선택 후 편집 클릭

   - 환경 변수 편집 창에서 오른쪽 상단에 있는 새로만들기 클릭

   - ffmpeg.exe 파일이 포함된 폴더의 경로를 작성 후 확인 버튼 

    예) C:\Program Files\ffmpeg\bin

   - 띄워 놓은 모든창은 확인 눌러서 닫기






2. ffmpeg 사용하기


  이제 ffmpeg 설치는 끝났습니다.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커맨드 창(명령 프롬프트)을 띄워야겠죠? 윈도우키 + r 를 누르면 실행 창이 뜨는데 거기서 cmd라고 적고 엔터를 누르시면 됩니다. 


 명령 프롬프트를 작업할 파일이 있는 곳으로 경로를 바꿔줍니다. 

ex) 문서 폴더에 작업 파일이 있는 경우, C:\Users\user\Documents

파일이 있는 곳으로 경로를 옮기셨으면 아래와 같이 명령 프롬프트에 작성해 봅니다. 


ffmpeg -i video.mp4 -vn -ar 44100 -ac 1 -b:a 32k -f mp3 audio.mp3


그럼 짜잔! 하고 해당 폴더에 audio.mp3 파일이 생성되었을 겁니다. 그럼 이제 명령어의 해당 변수들이 무슨 의민지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i video.mp4 : 인풋 파일의 이름이 video.mp4

-vn : 비디오 스트림 버리기(?) (=Leave out the video stream)

-ar 44100 : 오디오 resolution(해상도)을 44100Hz로 설정

-ac 1 : 오디오 채널을 1로 설정(=모노)

-b:a 32k : 오디오 비트레이트를 32kbps로 설정

-f mp3 : mp3로 변환, 만약에 해당 명령어를 사용하지 않으면 ffmpeg이 출력 파일 확장자를 보고 자동으로 설정함

audio.mp3 : 출력 파일 이름




좀 더 자세한 사용방법은 갓구글에게 물어보고 하나씩 배워 가도록 하자. 


<18.08.24 추가>

-r 30 -vcodec mpeg2video -b:v 18.4M  -f mpegts jFla.ts

-r 30 : fps를 30으로 설정

-vcode mpeg2video : mpeg2video 비디오 코덱 사용

-b:v 18.4M : 비디오 비트레이트를 18.4M로 설정

-f mpegts : 파일 포맷을 mpegts로 설정(mpegts = mpeg형식의 .ts(transport streaming)파일)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