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 년 전 말리부 커뮤니티에서 도어씰 작업을 통한 풍절음 완화에 대한 글을 읽고 "오! 나도 해야지!" 라며 생각만하고 미루고 미루다가 드디어 지난 주말에 도어씰 작업을 완료 했습니다. 


사실 '작업'이라고 말하기도 민망할 수준의 난이도이긴 합니다^^;;


일단, 도어씰 작업을 위해서는 도어씰 구매가 필요하겠죠?

작업을 위해서 SM3 도어씰을 아래의 홈페이지에서 구매했습니다.

SM시리즈몰 (SM3 도어씰, 부품번호: 82 38 800 06R(우) / 82 83 500 13R(좌))

제가 산 사이트에선 좌우를 셋트로 묶어서 팔기 때문에 좌우합쳐서 14,400원에 구매했습니다.

(SM 정식부품샵에서 직접 구매도 가능합니다)





 제품을 받으시면 제품번호가 잘 맞는지 확인하시고 이제 본격적으로 끼워주시기만 하면 됩니다.

 

         


 위 그림은 운전석쪽(좌측) 리어 도어부분입니다. 좌측 그림의 빨갛게 색칠한 부분이 도어씰을 장착할 수 있는 부분인데요 이 부분에 씰의 홈을 맞춰서 끼워주시기만 하면 됩니다. 

이때, 씰과 도어의 홈 부분 길이가 정확하게 딱 맞지 않아서 저는 씰의 아랫부분을 도어 아랫부분에 맞춰서 아래부터 끼워서 장착 했습니다.



좌측 리어도어 씰 장착 전 후



 도어쪽에서 들어오는 풍절음을 줄이기 위해 도어씰 작업을 했는데 실제로 데시벨을 측정해보지 않아 그 성능이나 효과가 얼만큼 되는지는 모르겠습니다. 다만 기분탓인지 풍절음이 조금(?)은 줄어든 것 같습니다. 그리고 간혹 도어씰 장착으로 인해 문을 열고 닫는데 불편함이 생기진 않는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저는 도어씰 장착으로 인한 불편함은 크게 없었던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풍절음을 줄이기 위해 큰 효과는 없는것 같지만 적은 비용과 수고로 언제든 가능한 작업이기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한번 해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