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은 2015년식 더 넥스트 스파크 ECO LTZ 모델입니다.

여동생이 몰고다니는 차인데 며칠전부터 브레이크 등 점검 메세지가 뜬다고 확인해달라고 부탁해서(뭘 확인하라는거지?) 점검해봤더니 (당연하게도)왼쪽 브레이크 등이 나갔더군요. 


확인해달라는 말인 즉슨, "오빠도 가끔 이 차를 타니 오빠가 좀 해결해줬으면 싶다..."라고 해석했습니다만, 어찌됬든 그리 어려운 작업은 아닌것 같아 이런걸로 정비소가서 공임비내기 아까워서 직접 교체를 해봤습니다. 


해당 브레이크 등은 한국 GM 쉐보레 순정부품몰에서 구매를 했고 테일램프 스톱등(품번: P13504288)는 개당 990원 입니다. 교체하는 김에 양쪽 다 교체하려고 2개를 구매하려 했지만 이마저도 배송비보다 싸서 타이밍좋게 엔진오일도 교체하라는 메세지가 떴길래 엔진오일 3종 셋트(엔진오일+오일필터+에어필터)도 같이 구매했습니다. 


엔진오일 0W20 3.8 (품번:P93747567): ₩19,138

오일필터 (품번:P12683286): 6,655

에어필터 (품번:P95238310): 8,525

해당 홈페이지는 처음 사용해봤는데 배송이 상당히 빠르더군요, 일요일날 저녁에 주문하고 입금했는데 화요일 오전에 도착했습니다. (광고 아닙니다)




그림 1. 좌측 테일램프 부분


 트렁크를 여시면 그림 1과 같이 화살표로 표시한  테일램프 안쪽 2개의 부분에 나사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적당한 크기의 드라이버를 사용하시면 손쉽게 나사를 풀 수 있습니다. 


그림 2. 좌측 테일램프 탈거


 사실 저 또한 그랬고 많은 자동차 DIY 초보자분들이 겁내시는 부분 중 하나가 탈거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하지만 다행스럽게도 해당 차량의 테일램프 탈거는 그냥 조금만 힘주셔서 뒤로 땡기시면 툭하고 빠지시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림 3. 좌측 테일램프 내부


 그림 3의 화살표로 표시한 부분이 브레이크(후진) 등 입니다. 저 소켓 부분을 시계 반대 방향(보는 시점에 따라 반대 방향일 수도 있습니다)으로 돌리시고 살짝 당기시면 소켓을 테일램프에서 분리하실 수 있습니다. 


그림 4. 깨져버린 브레이크 등


 사진은 없는데 소켓을 분리해보니 전구가 나갔더라구요, 그래서인지 조금 힘줘서 빼다가 전구가 깨져버렸습니다... 손가락 아작 날뻔했네요... 저는 이 부분에서 제일 난감했는데 전구는 당긴다고 빠지지 않고 누르면서 시계 반대방향으로 돌리신 후 빼셔야 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그림 5와 6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그림 5. 브레이크 등 소켓                                   그림 6. 브레이크 등


 그림 5와 6에 초록색으로 표시한 부분이 있는데요, 전구에도 홈이 있고 소켓에도 홈에 맞물리는 틈이 있어서 그냥 당기시면 전구가 깨질 수 있으니 꼭 돌리시면서 빼시길 바랍니다. 

 반대로 새 전구로 교체하실 때에도 저 홈에 맞춰서 넣으시고 누르면서 시계 방향으로 돌리셔서 고정시키셔야 합니다. 이때 전구의 홈 높낮이가 다르기 때문에 각 홈에 맞게 끼우셔야 합니다. 만약에 끼우신 후 전구를 돌렸을때 돌아가지 않는다면 반대쪽에 끼우신거니까 다시 반대 방향으로 전구를 끼우시고 돌리시면 됩니다. 


그림 7. 교체한 브레이크 등


 브레이크 등을 교체한 모습입니다. 브레이크 등을 홈에 맞춰 끼우신 후에 끝까지 돌리지 않으시면 불빛이 약하거나 안들어 올 수 있으니(제가 그랬습니다...) 꼭 다시 한 번 확인해보세요. 


그림 10. 교체 끝


 마지막으로 탈거했던 테일램프를 재장착하고 브레이크 등이 제대로 동작하는지 확인해 봅니다. 

다행히 양쪽 다 불이 잘 들어오네요. 저는 양쪽 모두 교체를 했는데요 왼쪽 전구를 그림 9번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끝까지 돌려 끼우지 않아 교체 후 점검 시 불빛이 약해서 분리하고 다시 끼웠습니다.



 글을 쓰고보니 생각보다 어려운 작업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괜히 주저리주저리 설명이 길었던 것 같네요. 아무튼 절대로 그렇게 어려운 작업이 아니니 다들 공임비 아끼시고 그 돈으로 맛있는 식사하세요. 깔깔 : )




'Favorite things > Life' 카테고리의 다른 글

로지텍 G413 A/S 후기  (1) 2019.10.21
2019 렉서스 ES 300h 훑어보기  (2) 2018.09.24
[DIY] 말리부 8세대 LT 2.0 + SM3 도어씰 작업  (0) 2018.09.1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