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tallation the Tensorflow with Anaconda based Windows 10


기본적으로 텐서플로우(tensorflow)는 리눅스 환경 기반에서 사용되지만 윈도우 환경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텐서플로우는 GPU, CPU 두개의 버전이 있으며, 그 중 CPU 버전은 상대적으로 설치가 쉽고 간단한 예제의 실행이 가능하지만 복잡한 모델을 이용한 개발을 위해서는 반드시 GPU 버전을 설치해야 합니다. 


 공학용, 그리고 범용적으로 가장 인기있는 파이썬 배포판은 아나콘다(Anaconda) 입니다. 캐노피(Canopy)나 액티브파이썬(ActivePython)도 있지만 아나콘다가 가장 안정적이고 피드백이 빠른편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나콘다를 이용한 텐서플로우 CPU 버전의 설치 방법을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아나콘다(Anaconda) 설치 

아나콘다 5.3 버전부터 파이썬 3.7 버전을 사용하도록 바뀌었습니다(관련링크).

텐서플로우는 파이썬 3.7 버전의 패키지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아나콘다 5.3 버전을 설치할경우 파이썬을 3.6 버전으로 다운그레이드 해야 합니다. 따라서 파이썬 3.6을 사용하는 아나콘다 5.2 버전을 설치하는 것이 심신건강에 좋습니다. 아나콘다 인스톨을 마치면 시작 버튼에서 아나콘다의 설치 폴더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콘다 및 파이썬 패키지 업데이트

 Anaconda prompt를 실행시킨 후 콘다와 파이썬 패키지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합니다.

>conda update -n base conda

>conda update --all



3. Tensorflow (CPU 버전) 설치

 주로 사용할 아나콘다 가상환경을 tensorflow_cpu라는 이름으로 생성 합니다.

>conda create -n tensorflow_cpu python=3.6


만들어진 tensorflow_cpu 가상환경을 activate(활성화) 합니다.

>activate tensorflow_cpu


pip를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 한 후에 pip 명령어를 이용하여 tensorflow(CPU버전)를 설치합니다.

>python -m pip install --upgrade pip

>pip install tensor flow



4. 파이썬 기타 라이브러리 설치

 개발에 많이 사용되는 파이썬 라이브러리를 미리 설치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아나콘다 콘솔에서 차트, 표, 이미지 처리 및 그래프 가시화를 위해 아래의 패키지들을 설치합니다.

>pip install numpy matplotlib pandas pillow graphviz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