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NU Radio Installation on Windows10



  이번 포스팅은 SDR(Software Defined Radios) 시스템을 구현하는데 많이 사용되는 GNU Radio를 윈도우에 설치하는 방법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기본적으로 GNU Radio는 추가적인 RF H/W가 없어도 그 자체만으로 내부에서 다양한 통신(유무선) 환경을 구축하여 다양한 기능을 시뮬레이션 할 수 있습니다. 더욱이 추가적인 RF 장비를 함께 이용할경우 실제 유무선환경에서 자신이 구축한 시스템의 성능 평가 및 분석이 가능합니다. 


 이밖에 GNU Radio와 비슷한 기능을 하는 다양한 S/W가 있지만 이 쪽 분야에선 GNU Radio가 선두(?)주자로 시작하였으며 더욱이 free & open-source S/W다 보니 그 사용자 수도 많고 관련 커뮤니티의 활동 및 자료가 많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Linux 기반의 소프트웨어여서 그런지 접할 기회가 없었던 분들도 많고 실제로 많은 유저들이 윈도우 OS에 익숙해서 리눅스 기반의 소프트웨어를 새로 배우고 익히는데 조금은 걱정되는 면도 존재하는 것 같습니다. 물론 저 또한 연구 목적으로  GNU Radio를 사용하기 위해 불가피하게 리눅스를 접하고 사용하였지만 그 과정이 역시나 순탄치 않았던것 같습니다. 


 이러한 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릴리즈 된건지는 모르겠지만 어쨌든 다행히 GNU Radio를 윈도우에도 설치할 수 있으며 리눅스에서 제공되는 다양한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게끔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및 배포 하고 있습니다. 



1. GNU Radio 설치


https://wiki.gnuradio.org/index.php/InstallingGR

※위 링크를 따라가시면 사용자의 OS에 맞게 GNU Radio를 설치할 수 있도록 상세한 설명이 되어있습니다.


1. https://wiki.gnuradio.org/index.php/WindowsInstall

2. http://www.gcndevelopment.com/gnuradio/downloads.htm

 1번 링크는 영문으로 설명된 윈도우 설치 안내 페이지 입니다. 

 2번 링크는 윈도우 기반의 바이너리 설치파일을 다운받을 수 있으며 현재(18.08.24) 3.7.12 버전까지 배포되었습니다. 해당 링크를 통해 들어가 자신의 OS 버전과 CPU에 맞춰서 다운로드를 하면 됩니다. 

또한 해당 페이지에서는 기타 추가적인 GNU Radio dependencies binary 파일들도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설치하는 과정에서는 특별히 설정해야할 부분은 없으니 편하게 설치하시면 됩니다. 


기본 설치경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C:\Program Files\GNURadio-3.7



2. GNURadio Companion & Command Prompt


그림 1


 설치가 끝나면 그림 1과 같이 두개의 아이콘을 확인할 수 있는데, 왼쪽 아이콘은 .grc 파일을 열고 편집할 수 있는 실행파일이며, 오른쪽 아이콘은 커맨드라인을 이용해 사용할 수 있는 프롬프트 입니다.

아무래도 리눅스 기반의 소프트웨어여서 커맨드가 많기 때문에 윈도우에서도 커맨드를 사용해야 할 상황이 많습니다. 


 커맨드 프롬프트를 실행시키면 윈도우 커맨드 창이 뜨는데 이때 디폴트 경로는 다음과 같이 설정되어 있습니다. 

"C:\Program Files\GNURadio-3.7\bin\"  해당 경로에서 GNU Radio의 다양한 커맨드 작업을 수행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기존의 리눅스에서 사용하던 커맨드와 조금 다른것들이 몇가지 있는데 저같은 경우에는 USRP와 연결시켜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uhd 커맨드를 종종 사용합니다. 

 그 중 USRP 디바이스 연결 상태 확인 및 IP를 확인하기 위해 리눅스 환경에서 uhd_find_device 라는 커맨드를 종종 사용하는데 윈도우 프롬프트에서는 뒤에 .exe가 더 붙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커맨드는 리눅스와 비슷하기 때문에 동일하게 Tab키를 통해 자동완성 기능으로 사용하시면 편할 것 같습니다. 


3. GNURadio example


"C:\Program Files\GNURadio-3.7\share\gnuradio\examples" 


 GNU Radio는 친절하게도 다양한 예제를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물론 각 예제의 디테일이나 완성도는 사용자의 니즈에 꼭 맞지는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 예제의 수정 및 조합으로 자신이 구현하고자 하는 시스템의 베이스는 구현할 수 있으니 잘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GNU Radio를 사용하면서 가장 아쉬운 점은 다른 프로그램에 비해 국내 자료가 매우 부족한 점이었습니다. 물론 갓구글님과 양덕 형님들이 항상 도와주시지만 여전히 한글자료에 대한 갈증은 어쩔 수 없는 것 같습니다 ㅠㅠ


앞으로 보다 많은 국내 사용자들이 활발한 정보공유 및 활동을 통해 많은 사용자들이 도움 받을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