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현재 살고 있는 집을 계약하고 불과 1주도 안되서 이런 현상이 나타났었다. 

구글, 유튜브 및 외국 사이트들은 접속이 가능함에도 불구하고 네이버 및 기타 한국에 서버를 둔(?) 홈페이지에 대해서 접속이 안되는 현상이 이따금 나타나곤 했다. 

 

 유튜브나 구글이 되기 때문에 인터넷 자체 접속의 문제는 아닌 것 같고, 그렇다고 명확한 원인을 찾지는 못했다. 

관련 내용을 구글링 하다보니 비슷한 증상을 겪는 사람들이 있는 것 같았지만 그렇다고해서 그들이 제안한 해결방안 중 내 상황에 딱 들어맞거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던 해결책은 없었다. 

 

 그러던와중 구글링을 하다보니 DNS 와 관련된 글을 발견할 수 있었다 [링크].

해당 글의 필자가 제시한 해결책을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다.

  1. 관리자 권한으로 명령프롬프트(cmd) 실행
  2. ipconfig /release 입력 후 엔터
  3. ipconfig /flushdns 입력 후 엔터
  4. ipconfig /renew 입력 후 엔터
  5. netsh int ip set dns 입력 후 엔터
  6. netsh winsock reset 입력 후 엔터

 정확히는 모르겠지만 해당 명령어들을 통해 DNS를 다시 셋팅해주는 것 같다. 

내 경우엔 실제로 1~4번까지만 실행해도 한국 사이트 접속이 원할하게 되었다. 하지만 매번 이런 문제가 생길때마다 저걸 타이핑 하는건 귀찮아서 윈도우 .bat 파일을 만들어서 해당 문제가 생길때마다 실행시켜서 임시 방편으로 사용하고 있다. 

internet.bat
0.00MB

 혹시나 외국에서 동일한 증상으로 불편을 겪고 계신 분들을 위해 해당 파일을 첨부해서 올립니다. 

사실 대단한 파일이 아니기 때문에 필요할까 싶긴 한데, 어쨌든 필요하신 분들은 해당 파일을 마우스 우클릭 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시면 됩니다. (안에 내용이 궁금하시면 메모장으로 열어보시면 어떻게 구성되어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즉, 다른 사적인 목적이나 악의적인 목적을 갖고 만든 파일이 아니니 안심하셔도 됩니다.)

 

이 외에 다른 방법으로 찾은 내용은 인터넷의 DNS를 변경하는 방식이다.

우리나라에선 SKT, KT, LGU+마다 서로 다른 DNS를 제공하고 있는걸로 알고 있으며, 사실 이런 문제 생기면 한국에선 A/S 신청하는게 제일 빠르고 간편하다. 

어쨋든 외국에서 위와 같은 문제가 발생했을 때 해볼 수 있는 다른 방법 중 하나는 수동으로 DNS를 설정하는 방식이다. 구글에서 제공하는 오픈 DNS를 이용해 다음과 같이 수정하면 된다. 

 

기본 설정 DNS 서버 : 8. 8. 8. 8

보조 DNS 서버: 8. 8. 4. 4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