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국 전]

 인터뷰 진행 후 자신의 전형에 맞는 지원서를 작성하여야 한다[링크] 

다음은 내가 지원했던 전형의 지원서 예시이다. 

Academic year: 2019 - 2020

Type of programmed: International Scholar

Faculty: Faculty of Engineering Technology

Programme: International Scholar Faculty of Engineering Technology

Teaching location: Leuven

 

여기까지 기본적인 지원서 작성 후엔 다음 아래의 9가지 문서를 추가적으로 업로드 해야 한다.  

 1) 여권 사본

 2) 영문 CV

 3) 공인영어 성적증명서

 4) 대학원 재학증명서

 5) 대학원 성적증명서 

 6) 학부 졸업증명서

 7) 학부 성적증명서

 8) motivation letter

 9) 학위 증명서 

※application fee(75유로)를 지불해야 하며 이는 홈페이지에서 카드 결제가 가능하다. 

(이때 임시학번이 발급되는데 해당 학번은 지원을 위한 학번이며 추후 벨기에 현지에서 새로운 학번을 발급받는다.)

 여기까지 진행하면 Online Follow-UP 화면에 Submitted라고 뜨게 된다. 

Submitted 상태에서 제출한 문서나 기타 정보에 이상이 없으면 Application Complete가 뜨게 되고 여기까지 완료됬다면 등록했던 메일로 Admission letter가 날아온다. 다만 여기서 주의할 점이 Submitted에서 Application Complete까지 약 4주에서 최대 8주까지 소요될 수 있다고 홈페이지에 안내되어 있다 (나도 정확히 4주 뒤에 받았다).

만약 제출한 신청서에 문제가 있을경우 status는 Incomplete로 바뀌며 메일로 추가요청 사항에 대해서 메일이 온다.

 

 여기까지 완료됬다면 그 다음은 준비해두었던 서류들과 admission letter를 들고 벨기에 대사관에 가서 비자를 신청하면 된다. 물론 개인차가 있기 때문에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나의 경우엔 벨기에 오기전에 여러 큰일들이 겹치면서 준비하는 과정에서 많이 힘들었었다. 비자 신청을 위해서 준비해야하는 서류도 꽤 많았고(범죄수사경력회보서, 건강검진, 재정보증서, 입학허가서), 이를 위해 많은 시간적 소모와 심신의 에너지 소모도 꽤가 크다. 

 

 

[출국 후]

 벨기에 땅을 밟았다면 '등록절차'는 이제 거의 다 끝나간다. 

개인적으로 한국에서 금요일이나 토요일날 출국해서 하루 정도는 현지 임시 숙소에서 푹 쉬는걸 추천하고 싶다. 

만약 KU Leuven에서 제공하는 학생 기숙사를 선택하지 않았다면 무조건 도착 직후 하루 정도는 여유있게 쉴 수 있는 시간을 만들라고 권하고 싶다. 

 

 현지에 와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Admission office를 방문하는 일이다. 

 

 1. Admission office 방문 (Naamsestraat 20, 3000 Leuven) [링크]

  • 제일 먼저 등록 수속을 밟는것이 중요하다. 학생등록이 완료가 되어야만 순서대로 렌트 하우스 계약, 임시 거주증(annex15) 및 통장 개설이 가능하다. 
  • Admission office에 들어가 우측으로 가면 리셉션이 있고 거기서 등록을 하러 왔다고 하면 번호표를 뽑아 준다. 아래 로비에 대기번호 모니터가 있으니 해당 모니터를 통해 자신의 순서가 오면 처음 리셉션의 반대쪽으로 가면 된다.
  • 등록에 필요한 문서는 다음과 같다; 여권, KU Leuven(KUL)에서 발급한 admission letter 그리고 본교 재학증명서
  • 학생증 및 KU Leuven 학생으로서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혜택(스포츠센터, 문화활동, 버스카드)과 학생 보험가입(필수 옵션)에 대한 설명을 들을 수 있다. 혜택은 개인 선택 옵션이기 때문에 자신이 필요한 혜택들을 선택하면 그에 맞춰서 진행을 해준다. 버스카드는 신청 후 발급까지 약 2~3주가 걸리며 만약 기숙사를 미리 신청하고 왔다면 해당 기숙사로 배송되고 그렇지 않을경우(아직 집 계약을 못한 경우) 나중에 도착 메일을 받은 후 다시 admission office에 들러서 수령해야 한다. 
  • ID 카드 발급시 등록 확인증 사본의 이메일로 한 부 보내달라고 부탁하고, 한 장은 프린트로 꼭 받도록 하자. 추후에 렌트하우스 계약 및 annex15를 신청할때 필요하다. 
  • tution fee와 선택한 혜택에 대한 금액은 현장에서 현금결제가 불가하며 향후 계좌를 열고 난 뒤에 은행에서 납부해야한다.

Tip. 등록을 마치면 학생증 및 student number를 받게되며 이를 이용하여 KU Leuven의 모든 건물에서 쾌적한 환경에서 Wi-Fi를 이용할 수 있다.

 

+ Recent posts